융자 매광사업 추진때 개인에 8억 대부

대한광업진흥공사의 북한 덕현 철광산 사업이 투명성 결여문제로 ‘제2의 정촌 흑연광산’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6일 광진공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한나라당 김기현 의원은 “광진공의 덕현 철광산사업이 진행과정과 자금배정 등에 투명성이 결여됨으로써 정촌 흑연광산처럼 투자금을 회수하기 어렵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김의원에 따르면 광진공은 지난해 12월 남북당사자간 직접투자 위험을 줄이기 위해 중국법인을 통해 융자매광 사업을 추진했다.

 

이과정에서 광진공은 흑룡강민족개발총공사와 A씨가 각각 40%를 투자한 단동삼강광산품유한공사에 20%를 참여하고, A씨에게는 8억원을 대부해 주는 등 사업 추진을 위해 총 100만 달러를 투자했다.

 

김의원은 “광진공은 특정개인에게 무려 8억원을 대출해 주고 북한의 덕현 철광산 사업을 위해 설립한 합영회사에 투자하면서 개인에게 경영권까지 부여하는 등 공기업 경영원칙상 도저히 납득하기 일을 저질렀다”고 따졌다.

 

그는 “공기업이 사업리스크가 높은 북한자원 개발 사업에 대해 제대로 된 감독 장치마저 갖추지 못한 것은 심각한 문제”라면서 “합영회사에 소요된 비용이 모두 광진공의 자금인 것이 드러나는 등 덕현 철광석 사업자체가 의문투성이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