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성 확보 효과…조선 중심으로 한 그룹 사업구조 재편 가속화

[이투뉴스] STX그룹이 유동성 확보를 위해 추진해 온 비(非)조선부문 계열사, STX에너지의 매각을 완료했다.

STX는 11일 STX남산타워에서 이사회를 개최하고 STX에너지 지분 43.15%를 일본 오릭스에 2700억 원에 매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STX는 이로써 지난 10월 오릭스로부터 받은 3600억 규모의 자금 유치를 포함 모두 6300억 원 규모의 STX에너지 매각을 모두 마무리했다.

이번 잔여지분 매각을 통해 STX는 유동성을 확보하게 됐으며, 비조선계열사 매각 완료로 조선을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하기로 한 그룹의 경영계획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STX그룹은 최고경영자가 최근 '기업 구조조정의 모범사례를 만들겠다'고 밝힌 만큼 경영정상화에 전사적 노력을 다하고 있다. 지난해 5월 재무구조 개선방안을 선제적으로 추진한다고 발표한 이후 해양특수선 건조회사인 STX OSV 매각, 해외 자원개발 지분 매각 등 약속한 방안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

종합에너지 전문기업 STX에너지 매각계약을 체결하고, STX조선해양·STX팬오션 등의 계열사에 대해서는 채권단과의 긴밀한 협력 하에 구조조정 및 경영정상화를 추진하고 있다.

STX그룹 관계자는 "이번 STX에너지 매각은 시장에서 평가하는 최적의 가격과 조건에 마무리 할 수 있었다"며 "확보되는 매각대금은 STX의 재무구조 개선과 운영 자금으로 활용할 계획으로 당분간 유동성 우려를 완화시킬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또 "STX조선해양을 비롯한 주요 계열사가 채권단과 적극 협조해 자율협약 체결을 위한 실사 등 그룹 재무구조 개선 관련 절차를 순조롭게 진행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이윤애 기자 paver@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