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상황기록부 주간보고 철회 관련 주유업계 논란 가열
자영알뜰協, "주유소협회 동맹휴업 주도는 불법행위"

[이투뉴스] 한국주유소협회(회장 김문식)가 2일로 예고했던 동맹휴업 관련 기자회견 취소 이유로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대화를 통한 해결 모색 제안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3일 밝혔다.

주유소협회는 "기자회견 연기를 두고 주유소 참여 저조, 동맹휴업에 대한 내부의견 조율 실패 등의 추측성 기사들이 보도되고 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입장을 나타냈다.

앞서 주유소협회 2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거래상황기록부 주간보고 철회를 촉구하기 위한 기자회견을 개최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곧 기자회견을 연기한다며 이를 번복했다.

협회는 연기 결정을 전하며, "내부의견 조율중"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여러 추측이 나오자 협회가 진화에 나선 것이다. 협회는 해당 발언이 동맹휴업 여부에 대한 조율이 아닌, 공정거래법상 사업자단체 금지 행위에 대한 논의를 뜻했다는 설명이다.

협회 관계자는 "협회 조사 결과 동맹휴업에 동참의사를 밝힌 주유소수는 약 3000여개 이상으로 잠정 집계된다"며 "기자회견의 연기 이유는 협회의 동맹휴업 추진과 관련된 언론보도 등으로 인해 산업통상자원부 고위직 관계자로부터 대화를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해보자는 제의를 해 옴에 따라, 내부 의사결정을 통해 기자회견을 잠정 유보하고 산업부와 선협의를 진행하기 위한데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협회는 산업부와의 협의 결과에 따라 기자회견 개최 등 향후 일정을 재조율할 계획이다. 

한편 이같은 주유소협회의 움직임에 대해 한국자영알뜰주유소협회(회장 정원철)이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알뜰협회는 같은 날 성명서를 내고 "주유소 동맹휴업은 석유사업법 제39조 행위의 금지 제4항 '정당한 사유없이 석유 출고·판매를 제한하는 행위’를 어기는 불법 행위"라며 "이를 주도한 주유소협회에 대해 정부가 사단법인 인가를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알뜰협회는 또 "거래상황기록부 주간보고 철회 등 규제 철회, 석유공사를 통한 정부의 불합리한 시장개입 철수, 삼성토탈의 불공정 거래 및 특혜 중단 주장은 협회비 징수를 목적으로 하는 주유소협회의 밥그릇 챙기기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이윤애 기자 paver@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