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정부 자원외교 본격 수사 나선 것 아니냐 시각 부상

[이투뉴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임관혁 부장검사)가 18일 한국광물자원공사와 경남기업의 아프리카 니켈광산 지분 거래와 관련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 경남기업 본사를 압수수색 중이다. 광물공사도 곧 압수수색에 들어간다는 소식이다.

현 정부가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검찰이 흩어져 있던 자원외교 관련 고발사건을 특수1부에 통합·재배당 한 바 있다. 특수1부는 권력형 비리 수사 전담 부서로, 자원 외교 수사 역시 이같은 시선으로 보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이번 압수수색은 광물공사와 경남기업의 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 암바토비 니켈사업 지분 거래 의혹과 관련한 것이다. 광물공사는 2010년 경남기업의 지분을 비싼 값에 매입해 116억원의 손실을 입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광물공사는 2006년 10월 국내 기업 7곳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암바토비 니켈사업에 1조9000여억원을 들여 전체 사업지분의 27.5%를 투자하는 계약을 했다. 이중 광물공사 14.3%, 경남기업 2.75%의 지분이 포함됐다.

그러나 경남기업이 자금 악화로 투자비를 못냈고, 2008년 광물공사가 171억여원을 대납하며 이듬해 5월까지 투자비 납부를 연장해 줬지만 경남기업이 끝내 자금을 마련하지 못했다.

당시 계약조건은 경남기업이 투자금을 미납하면 투자금의 25%만 받고 지분을 반납하는 것으로 광물공사 입장에서는 유리한 조건이었지만, 광물공사가 2010년 3월 투자금 100%를 주고 경남기업 지분을 인수해 그 배경에 의혹을 샀다.
 
김신종 당시 광물공사 사장이 새누리당 의원이었던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부탁을 받고 지분을 인수한 것 아니냐는 의혹과 함께 외부의 압력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논란도 불거졌다.

한편 광물공사 관계자는 "곧 검찰 압수수색이 들어온다는 얘기에 직원들 모두 두손놓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자원외교와 관련해 함께 거론되는 석유공사 역시 "광물공사 압수수색 소식을 들었다"며 "차분히 지켜보고 있다"고 긴장감을 표했다.

이윤애 기자 paver@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