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황사대응 한ㆍ중ㆍ일' 각국 입장 발표

한국과 중국, 일본 3개국 정부 관계자가 처음으로 머리를 맞댄 황사(黃砂) 대응책 논의에서 한 목소리로 "황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제 협력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2일 울산 롯데호텔에서 열린 '황사 대응 한ㆍ중ㆍ일 관계자회의'에서 3국 환경부처 담당자들은 "그 동안 황사 문제에 있어 한ㆍ중ㆍ일 각국 정부와 국제기구가 공동으로 대응할 필요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지만 지금까지 관련정보와 지식을 원활히 공유하지 못했던 측면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특히 한국 정부는 이번 회의에서 한ㆍ중ㆍ일이 힘을 합쳐 '황사 공동 연구단'을 설립하는 방안을 제안하는 등 황사 대응책 마련에 주도적으로 움직이는 민첩함을 보였다.

 

이번 회의를 통해 한ㆍ중ㆍ일이 환경장관 회의에서 합의한 황사 공동대응을 위한 후속조치를 강구하고 환경국장급 회의의 정례화ㆍ황사 공동연구단 설치ㆍ재원 확보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인 가운데 세 나라의 환경담당 고위 당국자의 기조 발표를 간추려 살펴본다.

 
◆韓 "황사공동연구단 만들자"(신부남 환경부 국제협력관)
빠른 경제성장의 결과 기후변화, 공기오염 등 동북아에서 다양한 환경 문제가 제기되는 가운데 '황사'는 발생 빈도의 증가와 피해 증가로 최근 가장 중요한 환경 이슈로 부각됐다.

동북아 전체 차원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대응책 마련이 필수적이라는 판단 아래 환경부는 이번에 3개국 황사 대응 회의를 울산에서 개최, 한ㆍ중ㆍ일 3국 및 환경 관련 국제기구와 함께 동북아의 황사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한국 정부는 '황사공동연구단'을 중국ㆍ일본과 함께 설립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황사의 발생ㆍ이동ㆍ영향을 공동 연구하는 단체다. 또한 이번 3국 정부 관계자의 황사 대응 회의를 앞으로 정례화하는 것도 제안한다. 3국의 황사 대응을 위한 재정 마련과 관련, 우리는 국제기구 등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는 구체적 방안들을 논의할 것이다.

 
◆日 "장.단기 대책 마련 함께 모색해야"(미나미카와 히데키 日 환경성 국제환경국장)
황사는 그 동안 사막에서 발생하는 자연현상으로 간주돼 왔으나 최근 황사의 큰 규모와 잦은 빈도는 중국과 몽골 내륙의 과도한 방목과 경작에서 기인한 것이다.

황사의 큰 피해는 중국과 한국에서 많이 보고 됐지만 일본에서의 피해는 한.중에 비해 덜하다. 그러나 최근 거리를 더럽히고 농작에 악영향을 끼치며 시야가 저하되는 등 황사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일본에서는 1980년대 이전 황사 발생 건수가 연 300건을 넘지 않았으나 1988년부터는 300건을 넘어 2002년에는 1132건을 기록했다.

황사의 직접 피해를 막기 위한 조기경보 시스템과 같은 단기 대책과 더불어 재(再)식생화, 토지 이용 다변화와 같은 장기적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

 
◆中 "과도한 경작 및 목축활동으로 황사 심화"(슈칭화 中 국가환경보호국 국제협력국장)
한ㆍ중ㆍ일 3국의 국가 리더들은 황사문제를 매우 중요히 여긴다. 7차 한ㆍ중ㆍ일 정상회의에서 3국은 황사 문제와 같은 환경 이슈가 각국 공통의 관심사라는 점을 인식, 피해를 줄이기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황사는 강풍과 같은 인류가 통제할 수 없는 기상학적 요인과 인간의 경작ㆍ목축 활동에 의한 사막화 증가의 두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최근 대규모 황사의 잦은 등장은 인간의 활동에 의한 사막화의 증가에서 기인한다.

황사 대응과 관련, 중국 정부는 국가적 수준의 생태기능지역을 설정하는 등 대내적 방안과 함께 국제 협력을 강화, 한ㆍ일 및 국제기구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조기 경보 프로그램을 시행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