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향력 행사 없었으나 도의적 책임진다"

정해방 기획처 차관이 26일 아들의  에너지기술연구원 취업 특혜 의혹과 관련, 사의를 표명했다.

 

정차관은 이날 간부회의 직후 기자실에 내려와 "아들의 취업과 관련해  영향력을 행사한 적이 없다"면서 "그러나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았더라도 일부언론에  보도되고 감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 만으로 업무의 순수성과 공정성을 의심받을 수 있는 만큼 고위 공직자로서 도의적인 책임을 진다"고 밝혔다.

 

그는 "국가의 예산을 편성하고 공공기관을 운영하는 부처의 공직자로서 계속 머무는 것은 양심이 허락하지 않으며 이는 국민의 도리도 아니다"면서 "지금까지 내가 살아왔던 방식과도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정차관은 또 연구원측이 스스로 특혜를 줬을 가능성에 대해 "감사원이 현재 감사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뭐라고 언급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그는 "그동안 한 번도 제대로 쉬어보지 못했다"면서 "이번에 좀 쉬어야겠다"고 말했다.

 

에너지기술연구원은 작년 상반기에 토익점수 700점을 입사  지원자격  기준으로 삼았다가 5개월 뒤인 작년 하반기에는 이 기준을 삭제하고 내부적으로는 합격기준을 700점에서 600점으로 낮춘 것으로 알려졌다.

 

정차관의 아들은 서류전형을 통과했고 면접을 거쳐 작년 8월 초에 행정직 정식 직원으로 입사했다. 그러나 입사시험 탈락자 중 1명이 정 차관의 아들을 입사시키기 위해  연구원측이 토익점수 기준을 낮췄다면서 감사원에 투서한 것으로 전해졌다.

 

행정고시 18회로 공직에 들어온 정 차관은 예산총괄과장, 예산총괄심의관, 재정운용실장 등 요직을 거쳐 작년 8월 차관에 취임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