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성과 중심 인사 통해 경영효율성 극대화
"2015년 가스사고 50% 줄이기 전력"

 

[이투뉴스 김광균 기자] "가스안전공사의 2015년 경영목표인 가스사고 50% 감축을 반드시 조기에 달성하겠습니다."

박환규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의 어조는 단호했다.

지난 2008년 11월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방안에 따라 강도 높은 개혁과 쇄신 바람이 일던 시기에 가스안전공사 사장에 취임한 그는 사장 직함을 얻자마자 조직에 메스를 가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그는 취임 직후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해 업무조정 및 인력 감축 등을 통해 조직을 슬림화하는 데 주력했다. 이에 따라 정원의 7.1%, 20개팀을 줄이는 등 경영 효율화를 위해 대대적으로 조직 개혁을 단행했다.

이후 지난해 1월 제2창사를 선포하며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 변화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제2창사 선포와 함께 2009년을 가스사고 제로화의 원년으로 삼아 2015년까지 가스사고를 50% 줄이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내세웠다.

그의 진가는 취임 후 1년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서 드러났다. 지난해 9월말 기준으로 가스사고 건수가 전년동기 156건에 비해 34.6% 감소한 102건이었으며 가스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는 26.8% 감소했다. 

두 번째 신년을 맞은 그의 행보는 거침이 없다. 지난해 11월 전체 간부의 44%, 1급의 54% 교체라는 대대적인 간부인사를 단행한 데서 그의 파격적인 인사 스타일을 엿볼 수 있다.

철저히 능력 위주로 판단하는 그의 인사 방식에 따라 직원들은 기존 직급에 관계없이 상하 보직을 넘나들었다.

박 사장은 "앞으로도 업무성과와 조직 기여도, 리더십이 우수한 간부 직원은 직급에 상관없이 상위보직을 부여하고 능력이 부족한 간부는 팀원으로 발령하는 등 직급파괴 인사를 확대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사관계에 대해 확고한 원칙주의자로 알려져 있는 그는 노사화합과 원칙 준수에 입각한 선진 노사문화를 구축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했다.

"중장기 노사관계 로드맵에 따라 노사 대표간 상시적이고 정기적인 핫라인을 운영하고 선진화법 시행에 따른 전임자 급여 지급금지 및 복수노조 허용 등 후속조치도 차질없이 추진할 예정입니다."

능력과 성과 중심으로 조직을 이끌어가는 박 사장은 직원들의 보수체계도 합리적으로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특정업무 수당 통폐합 등 보수체계를 단순 투명화하고 연봉제 차등폭을 확대해 성과 보상 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공공기관 제2기 선진화와 연계해 임금피크제 및 퇴직연금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박 사장은 이슈가 되고 있는 공기업의 지방 이전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가스안전공사는 지난해 8월 국토해양부로부터 제5차 지방이전 기관으로 최종 승인받았다.

이후 유휴부동산 처분계획을 국토해양부에 제출해 현재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 올해 3월께 건축설계 용역과 공사업체를 선정한 후 내년 12월에 공사에 착수해 2012년 말까지는 중부 신도시에 입주한다.

박 사장은 "공사는 충북 음성·진천으로 이전하는 11개 이전대상 공공기관 중 간사기관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지방이전 문제를 비중있게 처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가스안전공사는 전국의 모든 부서장이 모인 가운데 제주도에서 이틀간 경영전략 워크숍을 갖고 가스안전 무사고를 기원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들은 일정에 따라 제주 성산 일출봉에 올라 기원제를 지냈는데 박 사장도 돼지머리 앞에서 직접 제를 올리며 가스사고율 50% 감축 목표를 조기 달성하겠다는 결의를 다졌다.

워크숍에서 '가스사고 전년대비 10% 이상 감축 및 대형사고 8년 연속 제로화 달성'을 목표로 ▶가스사고 예방활동 강화 ▶가스안전관리 체계 선진화 ▶사회적 약자 가스시설 무료점검 및 개선 등 3대 핵심과제가 선정됐다.

이를 바탕으로 마련된 올해 주요 추진전략을 살펴보면 첫째, LPG(액화석유가스) 사고예방을 위한 특별대책을 강화해 추진하고 CNG(압축천연가스) 버스 안전관리 강화, 가스온수기 부적합시설 개선 및 추적관리 등 취약분야를 집중 관리하는 한편 가스안전 교육 및 홍보를 강화한다.

둘째는 가스안전관리 체계를 선진화한다는 것. 검사주기 차등 프로그램 개발과 탱크로리 위치추적시스템 구축 등 안전관리 시스템을 선진화하는 한편 국제기준에 맞는 안전기준과 검사방식을 도입할 방침이다.

마지막으로는 소외계층 5만6000개소를 대상으로 가스안전점검을 실시해 부적합시설을 개선하는 등 정부, 지자체와 합동으로 안전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박 사장은 "이와 더불어 자체 경영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전개해 나갈 것이며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완수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지난해 말 호주가스협회(AGA)와 검사성적서 상호인증협력협약을 체결한 데 대해 박 사장은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이 협약에 따라 AGA는 앞으로 가스안전공사의 시험성적서를 인정해 인증서를 발급하게 된다.

즉 AGA는 제조업체의 인증을 받으려는 제품에 대해 호주에서 시험을 거치는 일 없이 가스안전공사의 시험결과를 그대로 반영한다는 의미다.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번거로운 절차를 거치지 않고 쉽게 인증을 획득할 수 있게 됐다.

가스안전공사는 그동안 가스용품에 대한 해외인증지원을 위해 세계 10대 유명인증기관 협의체인 IGCF(국제가스인증포럼)의 회원으로 활동하며 네덜란드, 이탈리아, 미국 등 회원기관과 3년에 걸쳐 개별적으로 상호협력협약을 맺어왔다.

박 사장은 "이제 유럽, 북미 및 호주 등 해외시장으로 빠른 수출이 가능해졌으며 업체는 이들 지역의 최신 시장정보와 선진기술을 쉽게 습득함으로써 수출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그는 "앞으로도 공사는 더 많은 해외인증기관과 상호협력협약을 맺어 가스용품이 세계 곳곳에 수출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