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기자들 붙여준 '기름장어' 별명 현실화됐다"
 반기문(潘基文) 유엔 사무총장 당선자는 13일 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 "유엔 총회에서 이견없이 만장일치로 박수로 추인을 받아 기쁘기 그지없다"면서 "내년초쯤 유엔 개혁에 관한 구체적인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반 당선자와의 일문일답 요지.

- 총회에서 박수로 인준을 받는 순간 느낌은.

▲ 일부 국가가 투표로 결정하자고 주장하고 나서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전혀 없었다. 마지막 순간에 이의를 제기하면 곤란하다는 생각을 했다. 만장일치로 추인을 받는 것은 전회원국의 지지를 받는다는 의미다. 그래야 앞으로 총장으로서 일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부지런히 정지작업을 한 결과라고 본다.

 

- 소감이 있다면.

▲ 내가 청와대 외교보좌관으로 있을 때 기자들이 나에게 어려운 질문을 해도 잘 피해간다는 좋은 의미로 '기름 장어'라는 별명을 붙여주었고, 외교부 기자들은 이를 한자로 번역해 '유만(油鰻)'이라고 했는데, 그후 한학자가 '유만(走변에住-萬.세상을 움직인다는 의미)으로 고쳐주었는데 그게 현실화된 것 같다.

 

- 앞으로 일정은.

▲ 일단은 서울로 조기 귀국할 생각이다. 콘돌리자 라이스 미국 국무장관이 방한할 예정인 만큼 당초 18일 출발할 예정이었으나 하루 당겨 귀국키로 했다.

 

- 북핵 문제에 어떻게 대처해 나갈 생각인가.

▲ 한국의 외교장관의 신분을 갖고 있는 한 관련국들과 협의를 해 나갈 생각이다.

 

- 대북 제재 결의안이 통과되면 어떤 행보를 취할 생각인가.

▲ 안보리 결의는 전회원국들에게 적용되는 것이다.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잘 이행될 수 있도록 행정적으로 뒷받침할 의무가 있다. 다만 유엔 총장은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이다.

 

- 사무총장에 취임하면 북한 동포를 도울 방안을 갖고 있는가.

▲ 유엔에는 인도적 지원부서가 있다. 인도적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 부서를 활용할 생각이다. 그때 그때 상황을 봐가며 관련 제도와 조직을 동원하겠다.

 

-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특단의 구상을 갖고 있나.

▲ 북핵 문제는 국제사회에서 6자회담이라는 정해진 해결의 메커니즘이 있다. 우선 그 메커니즘이 잘 굴러갈 수 있도록 촉진제 역할을 할 생각이다.

 

- 박길연 북한 대사를 오늘 만났는가.

▲ 오늘 총회장에서 보지는 못했다. 며칠전 아시안지역그룹 대표들과 만날 때 북한 관계자가 와서 내 얘기를 듣더라.

 

- 대북 제재 결의안 내용이 너무 약하다는 지적이 있는데.

▲ 그렇지 않다. 유엔헌장 7장 41조가 언급돼 있고, 이 조항은 무력제재 이전에 외교적 제재를 하는 것을 말한다. 대량살상무기(WMD)와 미사일 관련한 물품과 부품에 대한 제재도 가해지는 것으로 안다.

 

- 대북 제재결의안과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PSI)과는 차이가 있는 것인가.
▲ 안보리 결의는 전회원국에 적용되고, PSI는 뜻을 같이하는 국가들이 만든 것이다. 우리는 한반도의 특수상황을 감안해 8개 분야 중 5개 분야만 참여하고 있다. 나머지 3개 분야에 대해 미국측에 참여하기 어렵다는 설명을 했고, 미국도 이해하고 있다.

 

- 일본의 상임이사국 진출과 관련해, 주변국들이 반대하면 어렵다는 뜻을 밝힌 적이 있는데 지금도 유효한가.
▲ 우리가 일본의 진출을 반대하는 것처럼 알려져 있지만 안보리 개혁안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원칙적으로 말한 것일 뿐이다. 안보리 개편에는 찬성하지만 대표성이 있는 회원국, 이를테면 유엔국들의 지지를 받는 안이 나와야 한다는 의미다.

 

- 안보리 개편에 대한 구상은 

▲ 가장 중요하고 민감한 현안이다. 보다 광범위한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안이 나오도록 촉진ㆍ중재 노력을 하겠다.

- 유엔 개혁에 관한 3가지 방안을 밝혀왔는데
▲ 인수 기간에 광범위하게 들어보고 내년 정초쯤 입장을 내놓을 계획이다.

- 차기 사무총장으로서 다시한번 북핵 해결 구상을 듣고 싶다.
▲ 6자회담이 잘 굴러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게 중요하다. 유엔 헌장 99조에 따라 총장으로서 이니셔티브를 가질 수 있는 만큼 안보리 이사국은 물론 6자회담 참여국들과도 만나 협의하겠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