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저감장치ㆍCNG버스 도입 시급

서울시가 시행하고 있는 버스중앙차로제로 인해 승객들이 심각한 대기오염에 노출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유정복 한나라당 의원(국회 건설교통위원회 소속)은 24일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서울시는 올해 상반기 현재 총 연장 77.6㎞의 구간에서 버스중앙차로제를 운영하고 있고, 단계적으로 중앙차로 구간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로 인해 필연적으로 도로 중앙에서 승하차 행위와 탑승 대기가 늘어남에 따라 버스이용자가 대기오염에 더 노출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유의원은 지난 8월 김형철 경원대 교수팀이 조사해 발표한 ‘서울시 버스중앙차로제 시행에 따른 환경영향 조사’결과는 제시하며 대기오염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유의원이 제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세먼지 농도가 중앙차로가 실시되고 있는 구간중앙부(양재역)에서 측정시간대 모두 연간기준치 70㎍/㎥(1세제곱미터 당 70마이크로그램)과 24시간 기준치 150㎍/㎥를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대별로 주의보 기준치 200㎍/㎥와 경보기준치 300㎍/㎥를 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환경부는 미세먼지 농도가 시간당 평균 200㎍/㎥이상으로 2시간 지속될 때 주의보, 300㎍/㎥이상으로 지속될 때 경보를 발령하고 있다.

 

이와 관련 유의원은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면 특히 노약자에게는 호흡기질환과 기관지염을 유발할 수 있고 천식 환자에게는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대기오염이 심각한 버스중앙차로의 정류장에 대해 대기오염 저감 장치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장경수 열린우리당 의원도 “중앙차로제도의 특성상 양방향 버스들은 모두 중앙차로에서 승객을 태우고 내리기 때문에 미시행차로보다 2배 높은 심각한 대기오염 속에서 승객이 버스를 기다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의원은 “압축천연가스(CNG)버스 및 충전소의 조기확대와 함께 차단스크린 등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오세훈 서울시장은 “CNG버스 도입을 속도있게 진행 중이고, 충전소 설치도 쉬운일이 아니지만 앞으로 진척이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