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설계수명 다해 안전성 보장못해…민간중심 검증기구 구성해야

환경단체가 고리 원자력발전소 1호기 수명연장에 대해 거세게 반대하고 나섰다.

 

환경운동연합과 녹색연합 등 환경단체는 18일 오전 11시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후문에서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최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고리 원전 1호기 수명연장에 반대하며 지역사회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사회적 합의기구를 조속히 구성할 것"을 촉구했다.

 

환경단체들은 기자회견에서 성명서를 통해 "최근 과학기술부를 중심으로 정부가 추진 중인 고리 원전 1호기에 대한 국제원자력기구(IAEA) 검증 계획을 반대한다"면서 "그동안 원자력 발전 건설과 관련 정부와 이해를 같이 해온 IAEA의 검증을 신뢰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번 기자회견에는 환경운동연합, 녹색연합, 청년환경센터 등 시민단체와 민주노동당이 참여했으며 울산과 부산지역에서도 기자회견과 집회가 동시에 진행됐다.

 

환경단체의 구체적인 요구는 ▲고리 원전 1호기 수명연장 검증 즉각 중단 ▲고리 1호기 수명연장을 위한 한국수력원자력 보고서 공개 ▲수명연장의 타당성 및 안전성 검토를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구성 등이다.

 

염광희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팀 간사는 "설계수명이 다한 제품의 안전성은 그 누구도 보장할 수 없는 것"이라며 "당초 30년 설계수명이 다한 고리 원전 1호기의 수명을 연장하는 것은 지역주민과 사회적 합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지역주민의 동의를 구한 것처럼 지역 언론을 통해 호도하는 것은 참으로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며 "IAEA 검증 계획을 즉각 중단하고 민간전문가와 지역주민들이 참여한 검증기구를 조속히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종합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