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백은 미흡 … 검사·검증 유형기관 2위

한국가스안전공사는 2005년도 경영실적 평가 결과 종합경영, 주요사업, 경영관리 각 부문에서 고른 점수를 받아 상위기관으로 분류됐다. 검사·검증 유형으로는 총 12개 기관 중 한국전기안전공사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가스안전공사는 전반적으로 가스안전 기술개발 및 관련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본연의 기능에 충실했다는 점과 경영혁신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는 측면을 인정받아 높은 평가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추진중인 사업에 대한 효과분석이 다소 미흡하다는 지적과 아울러 가스안전 계몽 부문은 더 강화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 사업추진, 기본기 ‘충실’ - 복습 ‘미흡’

경영실적 평가단은 우선 가스안전공사가 설립목적에 맞게 안전성 확인, 안전의식 함양, 안전관리 지원 등 핵심주력 기능을 명확히 설정했다고 평가했다.

또 추진중인 사업들이 주력기능과 유기적인 연계성을 띠고 있어 공사가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지속성장 달성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판단했다. 평가보고서에 따르면 공사는 주력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전략경영시스템 구축을 비롯한 5대 핵심전략 및 가스안전종합정보망 구축 등 19개 전략과제를 추진중이다.

평가단은 또한 공사가 LP가스 사고를 줄이기 위해 ▲안전기기 보급사업 추진 ▲검사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안전관리체계 선진화 ▲IT 기반 검사체계 확립 및 핵심 안전관리기술력 제고를 위한 기반구축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점도 인정했다.

그러나 이런 사업들에 대한 효과분석 및 피드백 여부에는 의문부호를 찍었다.

양희승 세종대 교수는 “주요 부문별로 세부 로드맵을 연계 추진하여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한 것은 인정된다”고 전제한 뒤 “다만 수행중인 사업들이 본래 의도대로 진행되는지 여부를 분석해 최종목표 달성에 기여토록 하는 노력은 미흡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공사는 “추진중인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성과평가(BSC)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중”이라며 “이를 통한 성과분석으로 각 사업별로 공사의 존립목적과 비전 달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보완책을 제시했다.

공사는 아울러 중장기 경영전략을 재수립해 사업 간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해나갈 방침임을 강조했다.

◆ 가스안전 홍보·계몽 ‘더 열심히’

경영전략이나 안전기술, 안전관리 사업 등의 분야와 달리 가스안전 홍보 부문은 좀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평가보고서에 따르면 공사는 대상에 따라 차별적으로 특성화된 안전홍보를 적극 실시한 점은 인정되나 대중적인 측면에서 공익광고 등에 가스안전을 포함한 주제가 선정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은 부족한 것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초등학교 교육 등을 통한 가스안전 계몽활동도 미흡한 부분으로 지적됐다.

평가단은 또 “장애인 복지시설 등 동절기 취약시설에 대한 점검을 강화한 점은 인정되나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가스 사고를 볼 때 취약계층에 대한 점검 지원이 충분하다고 판단할 수 없으므로 향후에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김훈 가스안전공사 기획조정실 대리는 이와 관련 “현재도 초등학교 순회교육 및 취약시설 예방점검을 강화하고 있는 중이므로 앞으로 점점 더 나아질 것”이라고 답변했다. 김대리는 아울러 주요 가스사고를 분석해 ▲이사철 3대 안전수칙 ▲휴가철 휴대용 가스레인지 6대 안전수칙 ▲보일러 사고예방을 위한 9월 사전점검 등 이른바 ‘369 가스안전수칙’을 일반시민에게 보급·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원콜시스템 시급’ 공감

내년중 산업자원부와 가스안전공사가 전면시행 예정인 원콜시스템에 대해선 평가단도 도입이 시급하다는 진단을 내려 눈길을 끈다.

평가단은 보고서에서 “굴착공사로 인한 배관 파손이 도시가스 사고의 30%를 차지해 배관보호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수도권 시범 운용 결과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원콜시스템의 전면 운용이 가능하도록 관계기관과 적극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서술했다.

공사 또한 이에 대해 같은 입장이다. 공사는 원콜시스템의 전국 확대실시를 위해 운영계획 및 방안을 세심하게 연구해왔다고 밝혔다.

원콜시스템 운영방안은 지난 6월과 7월에 공청회를 통해 관련업계의 의견을 수렴했으며, 운영비용 부담 주체 등의 일부 세부계획만 확정짓지 못한 상태다. 공사는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 법 개정을 위해 유관기관과 원활하게 협의중”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공사는 “총체적으로 안전관리를 위한 노력이 정부 경영평가에서 인정을 받아 상위기관에 선정됐다”며 “앞으로 규제 위주가 아닌 민간 자율관리로 전환을 추진해 안전관리 서비스기업으로 재탄생하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이번 경영실적 평가에 대해 총평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