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무기질 충분히 섭취해야

[이투뉴스] 최근 2개월간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6kg 체중 감량에 성공한 A씨는 요즘 새로운 고민거리가 생겼다. 바로 치통이 생긴 것이다.

처음에는 다이어트와 관계없는 것이라고 여겼으나 치과에서는 초저열량 식이로 인해 매일 섭취해야하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결핍됐기 때문이라는 진단을 내렸다.

다이어트의 부작용에는 무엇이 있을까. 대표적으로는 줄인 양의 식사가 유지되지 않았을 때 체중이 바로 늘어나버리는 요요현상이 있다. 그 외에 당장은 티가 나지 않더라도 단식으로 인해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받지 못하는 것은 더 무서운 요요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무기질 섭취는 오히려 체중감량에 도움= 저열량 식단을 짜더라도 각 식품의 영양소와 그에 따른 섭취 방법을 알아두고, 꼭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를 잊지 말아야 한다. 특히 체중감량 시 부족해지기 쉬운 무기질은 오히려 적정량을 유지해야 효과적인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하는 여성에게 가장 중요한 무기질은 철분과 칼슘이다.

△철분이 들어있는 음식 섭취= 철분은 헤모글로빈의 주요한 구성 요소인데, 헤모글로빈이 부족해 빈혈이 생기면 조직으로의 산소 공급에 문제가 생긴다. 지방의 분해는 산소를 필요로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빈혈이 있으면 지방 분해 효과는 떨어지게 된다. 때문에 김, 미역, 쇠고기, 두부, 굴, 시금치 등 철분이 들어있는 음식 섭취를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한다.

△칼슘이 들어있는 음식 섭취= 칼슘은 장내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 허나 칼슘 섭취량이 부족해지면 상대적으로 지방세포 안의 칼슘 농도가 증가하면서 지방 분해가 억제 된다. 대표적인 칼슘함량 음식으로는 브로콜리, 꽁치, 치즈, 요구르트, 시금치, 멸치 등이 있다.

장두열 비만체형클리닉 체인지클리닉 원장은 “다이어트 문제로 내원하는 분들은 부분적인 곳에 군살이 많은 분들이 많다”며 “몸무게 상으로는 날씬하지만, 자신만이 아는 군살 때문에 콤플렉스가 있는 경우”라고 전한다.

다이어트로도 빠지지 않는 군살의 경우 시술적인 도움을 받아 해결하는 방법도 있다.

이 중 듀얼레이저 아쿠아 지방흡입술이 대표적이다. 어코니아 레이저로 지방을 녹이고 지방을 흡입 한 뒤에 슬림리프트를 이용해 시술받은 부위에 탄력을 줘 탱탱하게 회복시켜주는 방식의 듀얼레이저 지방흡입에 워터젯 개념의 아쿠아슬림 기기를 병행하는 시술방법이다.

흔히 지방흡입을 생각하면 시술 후의 살쳐짐을 걱정하기 쉽다.

이에 장 원장은 “슬림리프트는 지방막을 깨뜨림과 동시에 레이저의 열이 피부 주변 조직에 영향을 주게 되면서 콜라겐이나 엘라스틴 같은 재생물질의 합성을 활성화시킨다”며 “이로 인해 피부탄력이 이뤄지기 때문에 오히려 전보다 탱탱한 피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듀얼레이저 아쿠아 지방흡입술은 팔뚝 뒷살, 복부, 허벅지살, 옆구리 군살은 물론 빼기 힘든 얼굴 살이나 이중턱살 까지도 시술이 가능해 신체 곳곳에 숨겨진 군살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다이어트의 방법을 식사량의 감소에서만 찾는 것은 그야말로 살을 위한 다이어트일 뿐이다. 몸이 요구하는 영양소를 공급해주면서 더불어 적당한 방법의 시술을 겸해준다면 건강을 위한 다이어트를 기대할 수 있다.

<도움말= 비만체형클리닉 체인지클리닉 장두열 원장>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