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관리소 ‘도시가스 용역비용 현실화’ 요구

도시가스 지역관리소들이 현실성 없는 용역비용 책정으로 인한 경영압박을 하소연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도시가스 지역관리소 관계자는 9일 “도시가스사들이 용역비용을 터무니없이 낮게 책정해 하청업체격인 각 지역관리소들이 운영에 심각한 애로를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지역관리소들은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가스공급 관련 민원 때문에 당직근무제를 도입해 24시간 체제로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도시가스사가 이에 대해 책정한 숙직비는 하루 1만원에 불과해 전혀 현실성이 없다는 것이다.

또 가스요금 고지서 발송시 현행 210원인 우표값을 도시가스사가 수년 전 비용인 50원으로 반영하고 있어 고스란히 지역관리소가 이 부담을 떠안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에 대해 지역관리소 대표들이 도시가스사와 한국도시가스협회 등에 개선을 요청한 바 있지만 아직까지 고쳐지지 않고 있다”며 “사실 하청업체 입장에서 큰 목소리를 내면 불이익을 받을까 봐 제대로 얘기하지 못한 면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이병선 도시가스협회 과장은 “지난 2004년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적정용역비용 산정을 시도한 적이 있으나 협회가 용역비용을 조정하는 것은 공정거래법에 위반한다는 결정이 내려져 연구를 중단한 바 있다”고 말했다.
또 “지역관리소와의 용역계약은 도시가스사들이 개별적으로 행하는 것이어서 회사별로 약간씩의 차등은 있을 것”이라며 “이 문제는 협회가 해결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지역관리소측의 주장은 또 다르다. 적어도 도시가스협회가 용역비용을 현실적으로 재산정하자는 분위기만 이끌어줘도 문제는 풀릴 수 있다는 입장이다.
지역관리소 관계자는 “도시가스사가 개별적으로 용역비용을 책정하는 것은 맞지만, 회사마다 큰 차이가 없어 모두 비슷한 수준”이라며 “협회가 어쩔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 일종의 책임회피용 멘트”라고 반박했다.

한편 도시가스사의 한 관계자는 “정기적인 운영회의를 통해 지역관리소들의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창구를 항상 마련해 놓고 있다”며 “간혹 언론보도를 통해 그런 불만을 접한 적은 있으나 공식적인 건의는 없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