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취업난이 가중되면서 각종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이들이 늘고 있다. 취업준비생들 뿐 아니라 다시 사회에 진출하려고 하는 경력단절여성, 그리고 노후의 인생 이모작을 준비하는 시니어층 등 다양한 연령층이 자격증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자격증을 따기에 충분한 시간과 비용이 부족할 경우,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인증하는 민간자격증이다.
 
특히 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에서는 47종에 이르는 민간 자격증을 무료 수강을 통해 취득할 수 있다.

만 20세 이상 성인, 고졸 이상의 학력을 가진 이는 누구든지 한교진 인강 등록과 자격증 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한교진 초창기부터 꾸준히 찾아지고 있는 자격증으로는 방과후지도사와 심리상담사가 있다.
 
방과 후 혼자 남게 되는 아동들을 돌보고, 심리적인 문제를 겪는 사람들을 돕는 일이다 보니 특히 경력단절 여성과 교육 관련 전공자들의 지원이 많다.
 
최근에는 그 종류도 세분화돼 아동요리지도사, 스토리텔링 수학지도사, 독서논술지도사를 비롯해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등 다양한 자격증이 있으므로 적성에 맞게 선택하기 좋다.
 
한교진에서는 더 많은 이들이 스펙을 업그레이드하고 취업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자격증의 종류를 점차 늘려가고 있다.
 
이벤트 업체 등을 창업할 수 있는 풍선아트나 클레이아트 지도사 같은 공예과정, 요즘 사회적으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안전교육과 인성지도사도 많은 이들이 도전하는 자격증에 해당한다.
 
또 2017년에 새롭게 추가된 소프트웨어교육지도사, 코딩지도사, 병원코디네이터, 한국사지도사도 유망 직종에 속한다.
 
소프트웨어교육지도사나 코딩지도사는 2018년부터 각 초등학교에 코딩 교육이 의무화되면서 수요가 늘 것으로 예상돼 전망이 밝다.
 
병원코디네이터도 개원가의 환자 유치가 점점 치열해지는 만큼 보다 전문화되고,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한편, 한교진 무료인강 수강을 위해서는 회원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