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일-김관용 여권TK 연대

[클릭코리아] 김범일 대구광역시장과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9일 "6·2지방선거 결과와 관계없이 낙동강살리기사업 대구·경북 구간은 계획대로 추진해 달라"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4대강 살리기 사업은 해마다 반복되는 홍수 예방과 부족한 수자원 확보 및 수질개선 등 강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사업으로 정치 쟁점대상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일부 광역단체장이 4대강사업에 대해 반대 또는 조정입장을 표명한 것을 겨냥한 발언이다. 대구시는 최근 10년간 낙동강의 홍수 피해액과 복구에 쓰이는 예산이 상당해 낙동강살리기사업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일부 종교단체와 시민단체가 사업 중단을 요구하고 있지만, 현재 낙동강 구간의 공정율은 평균 26%정도로 공사가 중단될 경우 복구비용이 발생한다”며 “그 외에도 중단된 구조물의 처리, 농지 리모델링 사업의 중단으로 경작피해 등의 문제가 생긴다”고 말했다.

대구·경북은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문화행사, 생태체험행사, 전문가 포럼, 세미나 등 다양한 시민참여 문화행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시 관계자는 “4대강살리기 사업의 핵심이 될 낙동강 살리기 사업에 대구·경북이 앞장서 다른 사업장보다 모범적이고 선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성수 기자 anthony@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