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비오톱 조성해 생태교육장으로 활용

[클릭코리아] 서울시 영등포구는 지역 곳곳에 친환경 생물서식공간인 비오톱을 조성해 구민과 어린이들을 위한 생태환경 교육의 장으로 활용토록 유도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앞서 구는 지난 5월 선유도공원과 양수리 세미원에 번식력이 강하고 오염물질 제거 작용이 뛰어난 부레옥잠, 물옥잠, 물채송화 등 수생식물 200주를 심어 증식시켰다.

증식된 수생식물 2000여주는 오는 8일까지 안양천 원형연못, 문래공원과 당산공원, 대길초등학교 등 8개 초등학교 연못에 식재된다.

구는 비오톱이 조성된 초등학교를 환경보전 시범학교로 지정하고 학교 및 안양천 견학, 수생식물을 이용한 폐수의 정화방법 등 환경교실 운영을 통한 생태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정기적인 수질검사를 실시해 정화 효과도 측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10월 중순경 발육이 완료된 수생식물을 걷어내 자연건조시킨 뒤 비오톱 조성에 참여한 초등학교의 수목이나 안양천 갈대숲의 퇴비로 이용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비오톱 조성을 통해 구민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수질정화 능력이 높은 수생식물을 이용해 맑고 깨끗한 영등포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선애 기자 moosim@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