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조 의원 "고의적 사고는 모두 사건으로 분류"

가스안전공사가 가스사고 건수를 의도적으로 축소 조작해 경영성과를 부풀렸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성조 한나라당 의원은 23일 국회에서 열린 가스안전공사 국정감사에서 “지난 10년간 가스 사용량은 4배 늘었지만 사고 건수는 오히려 줄었다”고 언급한 뒤 “그러나 이는 지난 2002년 규정을 개정해 단순한 가스누출이나 의도적인 가스사고는 사고가 아니라 사건으로 분류됐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김의원은 “소방방재청 통계에 따르면 가스안전공사가 발표한 것보다 사고 건수가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런 통계 조작으로 경영성과를 인정받아 대통령상까지 받았다는 점은 대국민 기만행위"라고 질타했다. 

또 그는 “공사 6개 지역본부 및 1개 지사에 대해 최근 1년여간 발생한 가스사고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 결과 모두 50건의 크고 작은 가스사고가 누락된 사실도 밝혀졌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김의원에 따르면 공사 지역본부와 지사마다 사건 분류 시점이 제각각이며, 소방방재청이나 가스공급업자에 의해 접수되지 않은 사고는 파악조차 하지 않고 있다느 지적이다.

이에대해 박달영 가스안전공사 사장은 “선진국에서 의도적인 범죄 등은 사고에 포함되지 않도록 하기 때문에 그에 맞춰 국내 규정도 개정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김의원은 “공사측에서 의원실로 어떤 사고들이 누락 사례로 조사됐는지 수차례 자료를 요청해 왔다”며 “공사가 의원에게 자료를 요청할 권한이 있는지 모르겠다”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