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표고버섯 등 이용… NH고양국제특산품판매장 상설 전시·판매

 

▲ 표고버섯 이용한 장신구

[클릭코리아] 경기 고양시는 농산물의 신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공예품 재료로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 ‘식자재를 이용한 액세서리 제조 방법’을 개발해 특허 출원했다고 2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자유무역협정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연구 개발된 이 방법은 연근·표고버섯 등 특별한 형태의 농산물에 적절한 압력을 가해 말린 후 전통 방법인 옻칠로 강도를 부여하고 수분흡수를 방지해 액세서리 재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기술이다.

식자재에 생 옻칠과 말리는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해 경화시키고 금박·주석분·금분 등으로 장식한 다음 금속·목재 등 다양한 판재에 올리면 특별하고 품격 있는 액세서리로 변신한다.

이 액세서리는 지난달 1일부터 16일까지 개최된 고양국제특산품페스티벌에서 처음 선보였으며 시는 이를 계기로 상품화를 위한 기술 전수교육을 실시, 식자재로 만든 액세서리를 NH고양국제특산품판매장에 상설 전시ㆍ판매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식자재를 이용한 액세서리 제조 방법을 개발해 지난달 7일 특허청에 특허 출원했다”며 “농가 소득 향상과 여성일거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정아 기자 korea@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